본문 바로가기
주식

현대차 실적과 배당금 지급일 매수 이유

by 긍정과열정 2023. 4. 26.

  보유하고 있던 메타를 매도하고 현대차(우)를 매수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타의 급격한 상승

 메타는 작년 12월에 영업이익 대비 저렴하다고 생각되어 매도를 했는데 자사주 대량 매수로 인해 급격하게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70% 넘는 수익이 발생하여 매도했습니다. 더 장기적으로 가져가려고 했기에 다소 성급한 매도라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원래 잘 보지 않던 주식어플을 자주 보게 되어 매도하는 게 좋겠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그만큼 기준도 명확하지 않고 확신도 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현대차의 저평가

 2020년부터 영업이익률 개선과 매출 및 영업이익이 크게 상승했고 배당률도 6%가 넘습니다. 주주환원에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 주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반해 PER은 6.11로 보수적으로 잡았을 때 10배도 고평가가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매우 주가가 저렴하다고 봤습니다. 

 메타도 같은 맥락으로 작년에 매수를 했었고 어느 정도 수익을 봤기에 매도를 했습니다. 현대차는 메타와 달리 배당률이 높기 때문에 주가가 등락을 하더라도 장기적으로 가져가려 합니다. 

 

꾸준한 배당금 상승

 기업의 주인은 결국 주주이기 때문에 주주에게 혜택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그렇지 못한 경향이 많은데 지난 몇 년간 꾸준히 배당을 늘려오고 자사주 매입을 계획하고 있는 모습은 긍정적입니다. 앞으로의 주가에도 긍정적으로 반영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주가가 등락하더라도 배당이 나오기 때문에 보다 편한 마음으로 보유할 수 있습니다. 

 

성장산업

기본적으로 전기차와 수소차는 성장산업에 속합니다. 전기차는 2027년까지 연평균 22.6%, 수소차는 연평균 25.5%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현대차의 판매량도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에 힙입 21년~22년 동안 52.9% 성장했습니다. 내수시장의 안정적인 판매량과 시장 성장을 고려한다면 결국 주가는 상승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배당금 지급일

 배당금 지급일의 경우 현재 투자 중이라면 중간배당 23년 8월, 23년 기말배당 24년 4월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배당금은 작년기준 7,050원을 지급하였습니다. 중간배당 때 1,000원 기말배당 때 6,050원 지급되었습니다. 배당금은 작년 대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료 인상과 한국전력  (0) 2023.05.23
소룩스 기업 분석  (0) 2023.05.04
에코프로 주가 및 기업분석  (0) 2023.04.15
동원개발 분석  (0) 2023.04.12
주식농부 박용옥이 말하는 투자  (0) 2023.04.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