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등산화 고르는 법

by 긍정과열정 2022. 9. 8.

 등산에서 등산화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사고를 예방하여 신체를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장시간 산행 활동의 피로도에도 영향을 줍니다. 이처럼 중요한 등산화를 고르는 법에 대해 얘기하겠습니다. 

 

1. 밑창

 우리나라 산은 바위로 된 산이 많아서 매우 미끄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등산화의 밑창에 대해서 꼭 알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이것을 모르고 산다면 산에서 자꾸 미끄러지는 일이 생겨 부상은 물론 다른 등산화를 재구매해야 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경험한 일이기에 꼭 알고 사시길 바랍니다. 

 밑창에는 대표적으로  캠프라인사의 릿지엣지, 비브람사의 메가그립, K2의 엑스그립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제가 직접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릿지 에지와 콘티넨탈입니다. 콘티넨탈은 타이어로 유명한 회사인데 아디다스와 협업하여 등산화 밑창을 제조했습니다. 북한산과 설악산 등에서 직접 신어 봤으며 두 제품의 밑창 덕분에 미끄러지지 않고 안전하게 산행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비브람사의 메가그립창의 경우 코오롱, 블랙야크, 잠발란 등 다수의 등산 브랜드에서 채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밑창입니다. 비브람사의 밑창 종류가 많은데 그중 하나가 메가 그립입니다. 우리나라 산행 지역에 적합하며 매우 우수한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릿지엣지, 메가 그립 중에서 밑창을 선택하시기를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릿지엣지는 국산 등산화 캠프라인으로 유명하며 메가 그립은 다양한 브랜드의 등산화에 적용되기에 선택권이 다양해서 좋습니다. 

2. 산행 스타일 체크

 둘레길, 600m 이하의 근교 산행을 주로 하는지 높은 산을 주로 다니는지, 산행시간은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등산화를 선택해야 합니다. 경등산화, 중등산화, 트레킹 화등 산행 스타일에 따라 보다 적합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산행 스타일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산책이나 둘레길을 주로 간다면 트레킹화, 서울 근교 산행을 주로 간다면 경등산화, 산행시간이 길고 험한 산을 다닌다면 중등산화를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하게 산을 다니고 하나만 사고 싶다 하면 너무 무겁지 않은 중등산화로 시작하기를 추천합니다. 가벼운 산책은 가지고 있는 운동화로 다녀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미끄러지지 않게 주의할 필요는 있습니다. 

 

3. 직접 신어보기

 주변에서 아무리 좋다고 하는 등산화라고 해도 신어보지도 않고 사면 안됩니다. 저의 경우 잠발란이라는 다소 고가의 브랜드를 염두했으나 직접 매장에 방문해서 신어보니 저와는 맞지 않았습니다. 그 외에도 염두에 둔 등산화들이 있었으나 맞지 않아서 결국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모델의 제품을 사게 되었습니다. 직접 신어보니 발에 잘 맞고 기능적으로도 문제없어 보였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현재까지 아주 잘 신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좋다고 하는 모델들이 있으나 자신의 발의 형태나 여러 요인에 의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런 등산화를 신고 오랜 산행을 하게 되면 발이 아프거나 물집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비싸게 사놓고도 다른 등산화를 사야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다소 번거롭더라도 매장에 방문하셔서 직접 신어보시고 판매원의 도움을 받아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기를 추천합니다. 방문할 때는 등산할 때 신는 두꺼운 양말을 신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점원에게 요청하면 대부분 양말을 준비해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5~10mm 크게

 평소 신발 사이즈보다 5~10mm 크게 신는 것이 보통 맞습니다. 등산화 양말이 두껍기도 하고 너무 딱 맞으면 발이 아프기 때문입니다. 등산화를 신은 상태에서 발가락을 앞으로 밀착한 후 검지와 중지가 뒤꿈치 부분에 들어갈 수 있어야 합니다. 

 보통 등산화 매장에 가시면 판매원이 친절하게 체크를 해줍니다. 최대한 도움을 받아서 적합한 제품을 고르시길 추천합니다. 

 


▶글을 마치며◀

 기본적으로 등산화는 저렴하지 않은 제품이고 잘못하게 되면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 자신에게 적합한 등산화를 잘 선택해서 후회 없는 구매 하시길 바랍니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조2 - 익숙하면서도 아쉬운  (0) 2022.09.11
등산 시 유의사항  (0) 2022.09.08
등산동호회 실체  (0) 2022.09.07
신선놀음 게임 후기  (0) 2022.09.07
전략적 팀 전투(롤토체스) 다이아 찍는 법  (2) 2022.09.05

댓글